설악산 오세암(五歲庵)에 입산하여 처음에는 머슴으로 일하다가, 출가하여 승려가 되었다.
출가 직후에는 오세암에 머무르면서 불교의 기초지식을 섭렵하면서 선(禪)을 닦았다. 이후 세계에 대한 관심이 깊은 나머지 블라디보스톡 등, 시베리아와 만주 등을 순력하였다. 27세 때 재입산하여 설악산
Ⅰ. 한국의 종교
1. 불교
불교는 한국, 중국, 일본의 영혼관이었던 취산설마저 윤회설로 바꾸었을 정도로 동북아시아 지역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기본 교리는 삼법인, 사성제, 팔정도라고 할 수 있다. 삼법인은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이다. 사성제는 고성제 -생존자체가 모두
설일
핵심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종교적, 사색적, 성찰적, 상징적
▸어조: 섬세하고 부드러운 여성적 어조, 경건한 어조
▸제재: 새해 눈 내리는 날
▸주제: 건강하고 순수한 삶에 대한 다짐.
경건하고 긍정적인 삶의 자세
▸ 시의 짜임
1연 : 겨울 나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나 갈등, 불안, 우울증, 비만 등과 같은 질병에서 탈피할 수 있는 무도 스포츠로서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유소년을 대상으로 태권도와 다른 신체활동을 결합하여 운영하는 한국 태권도 도장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설에서의 괴로움은 이중에서 괴로움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즐거움과 중간의 느낌까지도 괴로움으로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왜 그러냐면 그들은 무상하기 때문이다. 무상하기 때문에 즐거운 것도 괴로움으로 봐야 한다면, 이에 대해서 다시 다음과 같이 이의를 제기할 사람이 있을 것이다. 뒷일을
설
인간은 영혼이 없다는 아나타의 교리(Anatta : 무영혼, 무아, 무아성(無我性:egolessness), 무영혼성(soulnessness)는 영혼영원주의-(나는 영혼을 가지고 있다)와 물질주의 -(나는 영혼을 가지고 있지 않다)의 양쪽이 자기 해탈이나 열반에는 장애가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론이 생긴 바탕에는 (나는 존재한
것은 시혜 위주의 사회복지가 빚어낸 사회복지의 역기능을 극복하고 자력본위의 사회가 되게 한다. 이는 인간회복을 도모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더 나아가 우리가 소망하는 이상국가, 유토피아를 건설하게 되는 것이다. 물질적 복지와 정신적 복지의 병진, 원만평등성의 원리, 사회복지의 당위
주력한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유명한 독화살의 비유처럼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바로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에 서있는 것이다. 부처님의 무기로 표현되는 설법은 형이상학적이고 관념적인 문제보다 본질적인 문제에 귀를 기울이라는 사고의 전환을 통해 삶을 바로 보라는 실천적 가르침이다.
설치되면서였다.
현대 교육의 문제는 교육학을 엄밀한 경험적-분석적 학문으로 규정하고 교육을 단지 순수한 이론적 차원에서 고찰하거나, 문제해결을 위한 이론적용의 차원에서 기능적 연구에만 치우치기 일쑤였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학교교육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이 교육실천의 장으로서 학교